학과안내

학과소개

영남대학교 동아시아문화학과
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!

동아시아문화학과 Department of East Asian Cultural Studies

학과소개

동아시아문화학과는 ‘새로운 글로컬 동아시아학’을 구축하고 그에 걸맞는 ‘동아시아상’을 인문학적으로 구상하며 그것을 현실에 적용, 대중화할 수 있는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물론, 지역 및 사회갈등 해결에 필요한 실천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목표이다. 
이러한 목표를 효과적 달성하기 위한 학과의 기본 교육방침은 다음과 같다

첫째, ‘글로컬 동아시아학’과 관련된 이론적⋅실용적 교육을 한다.
둘째, 이론과 실용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융복합적⋅창의적 교육을 한다.
셋째, 특성화⋅전문화 교육을 한다.

교육목표

  • 동아시아학 관련 교육은 한국·중국·일본을 중심으로 한 국가별 학문분과를 나뉘어 개별 분산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형편이다. 하지만 3국을 초월한 유통망과 정보망 그리고 인적 네트워크의 확대에 따라 이들을 하나의 단위로 연구하고 경험케 하여 인문학 분야에서 동아시아학의 전문가를 양성하려 한다.

  • 한국의 지역성을 대표하는 거점 대학으로서 우리 대학은 ‘지역과 주변에서 본’, 그리고 ‘경계에서 본 동아시아’라는 새로운 ‘대안적 동아시아학’을 구축하기에 적절한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. 따라서 과거에 진행되었고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주류적 동아시아론에 대한 보안제로서 그동안 부정되고 무시되며 억압된 지역의 담론, 지역의 경험을 되살려 대안적 동아시아학자를 양성하려 한다.

  • ‘글로컬 동아시아학’을 토대로 한 새로운 문화콘텐츠는 기존의 민족주의와 국가주의의 틀에 갇힌 편협한 일국적 관점을 초월하고 동시에 ‘지역주의’ 또는 ‘내부 식민주의’라는 특권주의와 패배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시대상을 제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려 한다.